빠띠 100일

더 나은 민주주의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실제로 팀을 만들고 시작한지 곧 100일이 됩니다. 우리는 지난 석달간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, “왜”, “무엇을”, “어떻게”를 놓고 많은 고민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. 인터넷과 정치라는 주제를 혼자서는 오랫동안 고민해 왔지만, 지금은 그 문제에 함께 도전할 좋은 팀을 만드는게 중요한 목표입니다. 짧은 기간에도 많은 걸 배웠고, 앞으로도 많은 걸 함께 배워나가려고 합니다.

지난 100일동안 우리는 우리 팀이 어떤 비전과 가치, 스타일을 가지고 일을 할지를 고민했습니다. 그리고는 우리가 만들려는 플랫폼에 담으려는 가치와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 어떤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할지 고민을 했죠. 그 기반 위에서 5가지의 프로토타입을 실험하였고, 지금은 그 프로토타입을 바탕으로 두가지의 플랫폼을 1.0까지 만들기 위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. 그 고민들은 깃허브에 하나씩 공유하고 있으며, 앞으로도 팀은 모든 고민과 자료를 공개하는 걸 원칙으로 작업할 예정입니다. 그리고 그 고민을 함께 나누기 위해 미디엄을 통해 하나씩 풀어보려고 합니다.

하고 싶은 일을 하고, 그걸 통해 만족감과 즐거움을 누린다는건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흔치 않은 크나큰 행운입니다. 저에겐 인터넷과 민주주의를 함께 고민할 수 있음이 큰 행운입니다. 이 행운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.

Advertisements

답글 남기기

댓글을 게시하려면 다음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로그인 하세요:

WordPress.com 로고

WordPress.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Twitter 사진

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Facebook 사진

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Google+ photo

Google+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. 로그아웃 / 변경 )

%s에 연결하는 중